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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1월 5일(화)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8.8)」의 후속 조치로 양질의 주거와 일자리 제공이 가능한 서울과 서울경계로부터 약 10㎞ 이내 지역 4곳에 5만 호 규모의 신규택지 후보지를 발표하였다.
이 발표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서울·수도권에서 살아라'라는 말인 것 같다. 2024년 현재는 인구감소에 대한 불안이 막연한 미래가 아니라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2022년 이후 부동산 경기하락은 지방부동산의 가격하락을 더 심화시켰다. 물론 모든 지방부동산이 하락하는 것도 아니고, 모든 서울·수도권 부동산이 상승하는 것도 아니다. 무엇을 살지 잘 골라야 한다. 심리적으로 사람들의 부동산을 보는 시각이 바뀌었다.
지난 정부에서 발표되었던 3기신도시 발표*(2018.09.21.)와 사전청약이 그동안 지지부진하다가, 근래 들어서 3기 신도시 지역의 분양소식이 줄을 잇고 있다. 물론 인기지역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이 단지 청약경쟁률만 있을 뿐, 당첨자계약까지 완판이 되고 있지 않다.
* 2018년 9월 21일, 문재인 정부가 9·21 주택 공급 대책에서 언급한 3기 신도시 계획이다. 동년 12월 19일, 정부에서 남양주시 왕숙지구, 하남 교산지구, 인천 계양 계양테크노밸리를 3기 신도시 지역으로 발표했다.
올해 청약시장은 비싸고,좋은 지역만 완판을 이뤄갈 뿐이다. 같은 서울지역이라도 어떤 동네는 미분양이 계속되고 있다. 자산이 아주 많은 부자들이야 무슨 고민을 하겠는가? 좋은 지역 부동산을 구매하는 게 그리 어렵지 않다. 하지만 자산이 많지 않은, 거의 없는 사람들에게 부동산은 어떤 모습일까?
앞으로의 부동산에 대한 시각은 인플레이션을 넘는 자산의 구매여야 한다. 인플레이션 2~3% 이상의 수익을 주지않는 자산은 나의 자산을 감소시킬 것이다. 주거의 불안은 나의 삶을 힘들게 한다. 하나를 구입한다면, 지금은 무조건 서울, 수도권의 인기지역에 있어야 한다. 최근 5년간 신규택지 개발발표지역은 항상 서울·수도권이다. 우리가 선택해야 할 곳은 그중에서도 인구가 증가하는 지역, 젊은 사람이 많이 사는 지역, 일자리가 풍부한 지역이다.
↓아래 내용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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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리풀 2만호
지구 인근에 신분당선(청계산입구역), GTX-C(양재역) 등 철도 접근성이 뛰어나고, 경부고속도로·강남순환 도시고속도로·분당내곡 도시고속도로 등 지역 간 이동이 편리한 곳으로 우수한 자연경관, 인접한 첨단산업과 연계하여 첨단산업·주거 복합공간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
이 지역은 이미 훼손되어 개발제한구역으로 보존할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으로 토지이용 효율성을 높여서 해제면적을 최소화하였고, 공공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공공주택 중심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 지구에 공급되는 2만 세대 중 주택의 55%(1.1만 호)는 신혼부부용 장기전세주택Ⅱ*(미리 내 집)을 공급, 젊은 층·신혼부부 등 미래세대를 위한 주택공급 기반을 마련하고, 육아친화적인 주거단지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 10년 거주 후 출생아 수에 따라 거주기간 연장(+10년) 및 20년 후 시세보다 저렴하게 분양전환(2자녀 출산 시 90%, 3자녀 출산시 80%)

서울 서리풀 2만호 | |
위치 | 서초구 원지동, 신원동, 염곡동, 내곡동, 우면동 일원 |
면적/호수 | 221만㎡(67만평), 2만호 |
입지여건 |
-> 서울 중심부(서울시청) 약 15km, 강남도심(강남역) 약 5km 이내에 위치하고, 서울시 동남측에 위치하여 성남시, 과천시 경계와 접함
-> 신분당선(청계산입구역), GTX-C(양재역) 등 철도교통과 경부고속도로(양재IC·선암IC), 분당내곡도시고속도로(내곡IC),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등 도로망과 인접하여 교통여건 매우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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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대곡 0.94만 호
고양대곡 역세권은 5개 노선*이 만나는 철도교통 요충지로 개발압력이 높고, 역 접근성과 환승 편의성 개선이 필요해 복합환승센터 건립과 주변개발이 시급한 곳이다.
* GTX-A(‘24년 말 개통예정), 3호선, 경의중앙선, 서해선, 교외선(’ 24년 말 개통예정)
대곡역은 복합환승센터 구축으로 교통 편의성이 대폭 향상되고, 역세권 중심으로 자족·업무시설을 중점 배치하여 상업·문화·생활시설이 연계된 지식융합단지로 조성함으로써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중심으로 탈바꿈이 기대됩니다.

고양 대곡 0.94만호 | |
위치 | 덕양구 내곡동, 대장동, 화정동, 토당동, 주교동 일원 |
면적/호수 | 199만㎡(60만평), 0.94만호 |
입지여건 |
-> 서울시 경계에서 약 8km 동북측에 위치하고, 서측에는 일산신도시, 동측에 고양화정지구와 접해있음
-> GTX-A, 3호선, 경의중앙선, 서해선, 교외선 5개 철도가 지나는 대곡역과 수도권제1순환도로, 강변북로(자유로), 서울문산고속도로 등 수도권 주간선 도로망과 인접하여 교통여건이 매우 우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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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왕 오전왕곡 1.4만 호
지구 내 친수공간이 풍부하여 정주환경이 우수하고, 인접한 과천지식 정보타운 등과 연계한 의료·바이오산업유치에 유리하여 자족기능 확보를 통한 수도권 남부의 새로운 직주근접 생활공간 조성이 전망됩니다.

의왕 오전왕곡 1.4만호 | |
위치 | 경기도 의왕시 오전동, 왕곡동 일원 |
면적/호수 | 187만㎡(57만평), 1.4만호 |
입지여건 |
-> 서울시 경계에서 약 10㎞ 남측, 의왕IC 인근으로 인접지역에 의왕군포 안산 신도시, 의왕고천지구, 의왕백운밸리 등이 위치
->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경수대로(국도1호선)가 인접하고 있으며, 의왕 시청역(가칭)(동탄~인덕원선, ’29년 개통 예정)이 0.7km 거리에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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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 용현 0.7만 호
지구 내 기존도심에 부족한 문화·체육·자족시설 등 보완을 통해 주변 도심과의 연결이 강화되어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의정부 용현 0.7만호 | |
위치 | 의정부 신곡동, 용현동 일원 |
면적/호수 | 81만㎡(24만평), 0.7만호 |
입지여건 |
-> 서울시 경계에서 약 3km 북측, 의정부시 중앙에 위치하며 주변으로 의정부법조타운, 의정부고산·민락 공공주택지구 등이 위치
-> 탑석역(7호선 ‘26년 개통)‧회룡역(1호선)이 0.7km 거리에 위치하며, 동부간선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세종포천고속도로가 인접하여 교통여건 우수 |
3기신도시 공급확대 발표
어제 정부가 3기 신도시 3만 채 등 공공주택 5.5만 채 추가 공급한다고 발표하였다. 올해 상반기 인허가와 착공신고가 전년대비 50% 정도 감소하였다. 앞으로 2~3년 후 공급부족이라는 기사가 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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