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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노선 사업은 지난달 22일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가 실시협약을 체결하면서 연내 착공이 가능해졌다.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후 약 12년 만이다.
현대건설은 이날 지티엑스씨 주식회사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관련 계약을 맺었다고 18일 공시했다.
GTX C 노선 착공
GTX-C노선은 경기 북부의 양주 덕정에서 경기 남부의 수원을 잇는 총 86.46km 길이의 급행철도로 총 14개 정차역이 있다. 덕정역(양주시)과 의정부역(의정부시), 창동역(서울 도봉구), 광운대역(서울 노원구), 청량리역(서울 동대문구), 왕십리역(서울 성동구) , 삼성역(서울 강남구), 양재역(서울 강남구), 정부과천청사역(과천시), 인덕원역(안양시), 금정역(군포시), 상록수역(안산시), 의왕역(의왕시), 수원역(수원시) 등 8개 역이 위치한다.
올해는 꼭 착공을 하려나 봅니다. 국토교통부의 의지가 강력한 듯하니 착공을 하겠죠. 지난 부동산 상승장 때 아파트가격이 가장 크게 반등한 곳은 GTX가 정차하는 역주변이였다. 그 이후 가격이 폭락하고 아직 회복은 다 되지 않은 모습이다. 한 번 더 상승을 위한 불을 지피는 것 같은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교통호재로 인한 상승은 지속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이번 상승장과 하락장에서 그 차이를 보였다. 기존에 살기 좋고 인프라가 좋은 지역의 반등은 더 빠르게 되었고, 교통으로 인한 호재의 지역은 회복력이 조금 늦음을 보았다. 다시 불어오는 바람인 GTX 라인들의 착공이나 개통이 어떤 방향으로 흐를지 각자 잘 생각해 보기 바란다.
수원은 경기남부 광역 철도망 거점 ‘수원 철도특례시’로 거듭나고 있다. 11년 전만 해도 수원시 내 전철역은 국철 1호선 성균관대역, 화서역, 수원역, 세류역 등 4개에 불과했다. 그러나 2012년 12월 분당선 기흥역~망포역 구간이 개통하고, 이듬해 11월 망포역~수원역 구간이 뚫리면서 본격적인 광역철도망 시대를 열었다.
2016년에는 신분당선 정자역~광교역 구간이 개통, 광교역에서 서울 강남역까지 30분대(37분) 주파할 수 있게 됐다. 2020년에는 수인선 복선전철 3단계 수원역~한대앞역 구간(19.9㎞)이 개통되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던 수인선이 25년 만에 연결됐다. 수인선(수원역~인천역)과 분당선(수원역~청량리역)을 연결한 수인분당선 개통으로 현재 수원시 전철역은 모두 15개가 됐다.[조선일보 기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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