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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용인, 성남, 화성 등 4 개시에서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의 타당성 조사 공동용역이 8월 3일 발주되었다.

 

 

서울3호선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경기 남부지역 도민들의 교통불편 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위 사업의 타당성 조사 공동용역이 8월 3일 발주되었고, 타당성 조사 공동용역은 수원시에서 주관하여 발주하고 용역기간은 1년으로 내년 7월까지 추진한다고 한다.

 

  • 서울 3호선 연장 및 신규 철도사업 최적노선 대안 검토
  • 차량기지 이전 대상지 후보지 검토
  • 노선의 경제성 및 재무성 분석
  • 사업시행방식 검토 등 수행

 

현재 대략적인 3호선의 노선은 

서울3호선노선도
서울3호선노선도

수서에서 화성시까지 잊는 노선이라고 발표를 하였는데, 성남시는 철도가 없는 개발지역인 제3 판교인 금토와 대장지구를, 용인시는 용인서울고속도로의 교통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신봉동이나 성복동을 지나야 하는 입장이고, 수원시는 광교 이외의 구간은 용역결과에 따르겠다는 입장이고, 화성시는 진안지구 개발을 위해 일단 병점역까지는 연결해야 하고, 이후 봉담연장까지 추가로 요구하고 있다.

 

서울3호선연장선 노선도
서울3호선연장선 노선도

현재 나온 3호선 연장선의 노선도는 동탄인덕원선과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고 한다.

어찌 되었든 새로운 교통호재로 인해 해당지역의 아파트들의 가격이 들썩이기 충분한 소재인 것 같다. 

타당성조사 공동용역으로 최적 노선이 검토되면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건의 예정이라고 한다. 내년 7월에 또 한 번 아파트가격을 일으킬 수 있는 소재가 나왔다. 교통호재는 가장 강력한 부동산 상승을 일으킨다. 앞으로 더 좋아지는 지역이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곳이라고 생각한다.

 

3호선 연장선 예상노선도
3호선 연장선 예상노선도

경기도 발표자료를 바탕으로 대략 예측해 본 노선도, 성남시의 금토와 대장지구를 잇고, 용인시의 신봉동과 성복동을 지나고 수원의 광교중앙역을 거쳐 병점으로 가는 노선이다.

 

서울과 수도권 사이의 광역 교통망을 연결하면 좋은 점

  • 이동 시간 단축: 교통 연결이 개선되면 통근자의 이동 시간이 줄어들어 사람들이 대도시 지역의 다양한 지역에서 취업 기회와 서비스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혼잡 감소: 효율적인 교통망은 대체 경로와 교통수단을 제공하고 일상 통근의 스트레스를 줄여 교통 혼잡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비즈니스 성장: 향상된 연결성은 상품과 노동력의 이동을 촉진하여 경제 발전을 촉진할 수 있으며 기업이 더 큰 노동력과 고객 기반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 준다.
  • 부동산 가치 증가: 교통 연결이 더 나은 지역에서는 부동산 가치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세수 증가를 통해 주택 소유자와 지방 정부에 혜택을 준다.
  • 지속가능성 : 전반적으로 서울과 주변 지역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을 연결하면 수많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이점을 지닌 보다 효율적이고 공평하며 지속 가능한 도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앞으로 서울 수도권이 더 좋아질 수밖에 없는 이유가 계속 생긴다. 지방에 유명했던 대학들의 소멸이 더 빨라지고, 지방과 수도권의 아파트의 양극화는 벌써 진행되었고, 더 빠른 속도로 가속화되는 것 같다.

부동산 투자 시 이런 점들을 잘 고려해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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