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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GTX A노선 일부개통과 부동산 및 비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정부의 현재 속도로는 24년 상반기 GTX A노선 중 수서~동탄역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GTX A노선과 부동산 및 비용에 미치는 영향     

GTX A  노선 와 같은 교통 경로가 대도시 지역의 부동산 및 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려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GTX 노선도(A,B,C)
GTX 노선도(A,B,C)

접근성      

교통 경로가 개선되면 대도시 지역의 다양한 지역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질 수 있다. 고속도로, 대중교통 역 또는 주요 경로와 같은 편리한 교통 옵션 근처에 위치한 부동산은 더 선호되는 경향이 있으며 잠재적으로 부동산 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가 지난 2~3년 사이에 노선별 정차역 주변의 아파트들이 정말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상승한 사례를 알고 있을 것이다. 수원의 경우는 GTX C 노선의 정차역인 수원역 주변의 아파트값 상승이 엄청났었다. 수원역근방 2Km 내에는 또 재개발사업이 여러 건 진행되고 있어서 그 재개발아파트들에 대한 투자자들이 엄청나게 몰려들었다. 아무것도 없었던 구시가지가 교통호재와 재개발이라는 더블 호재를 맞아서 84 타입의 경우는 10억 원을 넘는 가격까지 치솟아 올랐고, 작년 경기하락 후는 대부분 단지가 7억 원대 아래나 7억 원대까지 가격하락이 있다가 올 상반기에 약간 반등을 하고 8억 원대까지는 가격이 회복되었다. 앞으로 10억 원이 넘을지는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수원역 같은 경우는 GTX C노선이 아직 착공이 안되어서 가격회복의 힘이 아직 약하지만, GTX A노선의 경우는 일부 구간이 24년에 개통예정이기 때문에 작년에 동탄 2 신도시의 경우 엄청난 가격하락 후 빠르게 회복 중이다. 

 

수원역 반경 2km이내의 재개발단지
수원역 반경 2km이내의 재개발단지
고등동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 실거래가
고등동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 실거래가

고등동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는  84 타입 11억 원이 최고가 신고되었고, 작년에 19층(탑층) 7억 2000만 원, 1층 7억 1600만 원 거래신고 후 현재는 8억 6000만 원까지 거래회복되었다.

 

 

매교역푸르지오SKVIEW실거래가
매교역푸르지오SKVIEW실거래가

매교역푸르지오 SKVIEW는 84 타입 11억 2480만 원 최고가 신고 후, 22년 1층 6억 5000만 원 최저가 신고 이후 23년에 8억 7000만 원대를 거래신고 후 갑자기 10억 원의 거래신고가 되었는데, 그 이후 거래는 없다. 갑자기 10억을 찍은 이유는 모르겠다. 매교역푸르지오 SKVIEW의 경우는 아직 등기도 나오지 않은 상태인데, 힐스테이트푸르지오 수원보다 한 달 빠르게 입주를 했으나 조합청산과정에서 문제가 있는지 등기절차진행까지는 아직 안되고 있는 상황이다.

 

힐스테이트푸르지오 수원 실거래가
힐스테이트푸르지오 수원 실거래가

힐스테이트푸르지오 수원은 21년 10억 6270만 원 최고가 신고 이후, 22년 4층 6억 5000만 원 거래신고되었고, 7월에 직거래로 5억 9500만 원 거래신고 되었고, 현재는 새로운 거래는 없으나 호가가 상승하였다.

 

이렇듯이 수원역 재개발아파트의 대표적인 3단지의 거래가를 비교해 보면 GTX C노선이라는 개발호재로 21년 엄청난 상승을 기록하였고, 현재는 가격하락 후 회복 중인데, 여기서 지켜봐야 할 것은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의 회복보다 매교역푸르지오 SKVIEW의 회복이 빠르다는 걸 알 수 있다. 왜 그러냐? 매교역푸르지오 SKVIEW는 초중고가 아파트단지에 쌓여있는 아파트이고, 수인분당선이라는 지하철역세권이다. 매교역을 이용하는 이용객수는 수인분당선 중에서 현저하게 낮지만 그래도 지하철역이 아파트에서 도보로 갈 수 있다는 장점과 학군이라는 장점이 아파트회복에 더 좋은 영향을 끼치는 듯하다. 수원역 부근이 수원 전체로 봤을 때 중·고등학교학군이 좋은 편이 아닌데,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의 경우는 매교역푸르지오 SKVIEW보다 학교까지의 거리도 멀다 보니, 살면서 느끼는 단점이 조금씩 보이는 듯하다. 

 

 

통근 시간     

더 나은 교통 옵션으로 인해 통근 시간이 단축되면 특정 지역이 주거 및 상업 목적 모두에 더욱 매력적이 될 수 있다. 이는 부동산 가치와 임대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교통 개선은 해당 지역의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으며, 이는 잠재적으로 일자리 기회 증가와 주택 수요 증가로 이어져 부동산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다.

부동산 가치의 상승에서도 아파트의 상승이 더 뚜렷하게 나타나고, 상가의 경우는 중심지의 상가들은 더 좋아질 수 있으나 외곽의 상가들은 더 불리해질 수 있음은 그동안 지하철역 개통으로 힘들게 된 상권을 보면 알 수 있다.

신분당선 광교중앙역의 경우 지하철개통 후 아파트 가격은 많이 상승하였으나 상가들은 여전히 힘들어하고 있다. 상가는 입주시기부터 계속된 상가공급과 높은 임대료로 상가임차인들이 고전을 하고, 지하철 개통이라는 호재를 기대했으나, 편리해진 교통으로 인해 판교나 강남으로 소비의 유출이 더 심해졌다. 그래서 교통호재는 아파트와 상가에 똑같은 호재로 작용하는 것을 아님을 알 수 있고, 상가의 경우도 똑같이 악재로 작용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중심지상권의 상가는 더 인기가 있을 것이고 장사는 더 잘 되며, 임대료는 상승할 수 있다.

 

기반 시설 비용     

교통 기반 시설의 건설 및 유지 관리에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으며 수도권 거주자의 세금이나 수수료가 증가할 수 있다. 개통 후에 비용이 제일 문제인데, 처음 설계를 했을 시점의 비용으로 요금이 측정될지가 의문이다. 최근 인건비부터 여러 가지로 원자재, 원유 등 비용적인 측면의 물가가 많이 상승했는데, 요금이 어떻게 나올지와 유지관리비용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GTX A 노선이 개통이 되고, 올 하반기엔 GTX C 노선 착공도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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